현재위치  >  노원어울림센터소개  >  어울림소식지
어울림소식지

(노원 신문)어울림 김민정 기자-코로나 백신 접종과 장애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원IL어울림 작성일21-08-11 11:27 조회2,568회 댓글0건

본문

어울림 장애인기자단 김민정 기고 - 코로나 백신 접종과 장애인

기사입력 2021-07-09 18:32


기고

코로나 백신 접종과 장애인그리고 편의시설

어울림 장애인기자단 김민정

지난 2월 26일 의료진을 시작으로 시작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어느덧 100일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5월부터 65~74세의 어르신과 장애인들이 1차 백신 접종을 시작했고젊은 층들 또한 잔여 백신과 얀센화이자 등으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7월부터 3분기 백신 접종을 시작하며 장애인들은 자신이 언제쯤 2차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는지 무슨 백신을 접종받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백신 물량 부족으로 정부에서도 4월 19~5월 15일 1차 접종을 하신 분들은 교차 접종 대상자로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로 2차 접종을 한다고 합니다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에서 제시한 접종일에는 차질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면역력이 비장애인보다 약하고 강직(몸에 힘이 들어가는 현상)이 있는 장애인들이 교차 접종을 했을 때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인지정부에서는 외국사례와 비교하며 문제가 없을 거라고 하지만 장애인의 경우는 교차 접종 사례가 없습니다그래서 장애인이 교차 접종을 해도 되는지아니면 같은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지정부에서 명확하게 해 주었으면 합니다.

직업 순나이순으로 순차적인 백신 접종을 하는 우리나라 백신 접종의 안전성과 함께 장애인에 대한 백신 안내도 지자체별로 계획을 세워 미리미리 알려 주었으면 합니다.

또한이 시점에서 장애인 백신 접종과 편의시설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장애인에게 있어 편의시설은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인터넷이나 앱 정보에 백신 정보만 있어 몸이 불편한 장애인이 휠체어를 타고 갔다가 넓은 경사로와 엘리베이터가 없어 불편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장애인이 백신 접종하러 병·의원을 가기 전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편의시설 정보도 함께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대부분 집 근처 병·의원은 1~2(저층건물들이 있는 경우 경사로나 엘리베이터가 없는 건물들이 많고건물에 턱 또한 많이 있습니다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재활운동을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병원을 다니고 있는 장애인들이 있다고는 하지만 장애인들이 편하게 다닐 수 있는 병원이 얼마나 있을까요큰 대학병원 말고는 몇 군데 없습니다.

노원구에는 옛날에 지어진 건물이 많아 몸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장애인들은 병원 진료를 보기 위해 멀리 있는 큰 병원을 찾아갑니다.

인터넷앱에서의 백신 정보뿐만 아니라 편의시설 정보 또한 공유해 주길 바랍니다장애인들에게는 작지만 큰 것입니다.

백신 1차 접종률 28.48%, 2차 접종률 7.74%를 가고 있는 상황에서 장애인뿐만 아니라 국민이 평등하고 안전하게 백신 접종을 하여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는 예전의 일상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길 바라며모두 건강하게 백신 접종하길 바라봅니다.

노원신문

어울림 장애인기자단 김민정 기고 - 코로나 백신 접종과 장애인어울림 장애인기자단 김민정 기고 - 코로나 백신 접종과 장애인 - 노원신문 (newsk.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노원장애인자립생활센터어울림 | 우 01692) 서울시 노원구 상계로7길 39 한올빌딩 2층
전화번호 : 02-930-8212 | 팩스 : 02-936-8212 | 이메일 : hno1il@hanmail.net
Copyright© 2016 BY 어울림 ALL Rights Reserved.